Daily Study

[MSB4019] 언리얼에서 해당 오류로 빌드가 안될 때

devOat 2025. 3. 20. 22:27

 

언리얼 개발하면서 IDE로 라이더 쓰는 사람 많이 없겠쥬,,,?

 

그치만 나는 유니티 개발 + 맥북 로망 때문에 비주얼 어시스트를 결제 안하고 라이더로 개발하고 있다

예전에 사용해봤을 때에 비해 언리얼과의 호환도 꽤 좋아짐

 

그리고 사실 비영리 목적이라면 라이더는 무료이다 ^~^ 비주얼 스튜디오는 인텔리 구려서 비주얼 어시스트 없이는 도저히 개발 못해먹겠는데 한 달 무료판 끝나니까 결제 24만원이더라

환율도 오르고 쨌든 넘 비싸서 안사요 ㅠㅠ

 

 

장인은 도구탓을 안한다지만 난 장인이 아니라 도구탓을 함 ㅈㅅ

 

 

 

 

그러나 사실 몇가지 개빡치는 점들이 있는데

 

1. 사실 좋아졌어도 언리얼과 vs 만큼의 호환성은 아님

2. IDE가 똑똑하고 기능이 많다 못해 자동 들여쓰기 등등이 너무 심해서 나와 내 코드를 멋대로 조작함;;;

3. 근데 기능 넘 많아서 이런 옵션 하나 뭔지 찾는게 넘 빡세고 무엇보다 검색해도 잘 안나옴

 

 

그래서 오늘은 ^~^ 라이더에서 언렬 개발하다가 생긴 오류에 대해 정보를 적어보려고 해용 호호호


 UECommon.props(15, 3): [MSB4019] 가져온 프로젝트 "C:\Program Files\JetBrains\JetBrains Rider 2024.3.6\tools\MSBuild\Microsoft\VC\v170\Microsoft.Cpp.Default.props"을(를) 찾을 수 없습니다. Import 선언 "C:\Program Files\JetBrains\JetBrains Rider 2024.3.6\tools\MSBuild\Microsoft\VC\v170\\Microsoft.Cpp.Default.props"의 식이 올바르고 디스크에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오잉? MSB4019? 검색해보자 !

 

MSB4019: 가져온 프로젝트 ‘name’을 찾을 수 없습니다. - MSBuild

이 오류는 MSBuild가 파일을 가져오려고 하지만 파일을 찾을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learn.microsoft.com

예,,, 공홈 그다지 도움 안됩니다.

 

 

결론만 요약하면, JetBrains에서 MSBuild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라이더는 C++ 프로젝트를 컴파일 하려면 Visual Studio의 C++ 개발 도구가 필요하다 (이런게 빡친다고 하는 거임)

 

그래서 두 가지를 체크해보면 된다.

1. Visual C++ 빌드 도구 설치 확인

2. MSBuild 경로 확인

 

 

먼저 어떤 빌드 도구가 설치 되어야 하느냐?

 MSVC 버전과 Windows SDK 10/11이 필요하다 (근데 이건 엔진, 라이더 버전마다 다를 수 있음)

 

해당 항목은 Visual Studio Installer -> 수정 -> C++을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 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수정 클릭

여기서 수정을 눌러서 

 

그림판 귀찮아서 이런 라이언 스티커로 안내하는 것 용서해주세요

 

 

C++을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 -> 개별 구성 요소에 가서

MSVC v143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각자 컴에 설치된 vs 버전마다 다릅니다. 2022 기준 143 깔려있으면 됨)

 

여기서 TMI !!!!

- MSVC란 Microsoft Visual C++로 마소에서 개발한 C++ 컴파일러 및 개발 환경이다.

언리얼엔진도 기본 컴파일러로 MSVC를 사용함!

 

- 언리얼의 .sln파일, .vcxproj을 관리하기 위해서 라이더에서는 프로젝트 초기 설정 단계에서 MSBuild를 사용하는 것

(왜냐면 라이더는 원래 C#과 닷넷에 강력한 IDE라서...ㅠ)

 

 

 

예 아무튼 하던 얘기 이어서 하자면,,, 

저는 확인해봤었을 때 143이 제대로 설치 되어 있었고, Windows SDK또한 잘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확인해보아야 할 것은 2. MSBuild 경로 확인 !!!!!

바로 ㄱㄱㅆ

 

단축키 ctrl alt s

 

설정창 열어서 Build,Execution,Deployment -> Toolset and Build 열어줍니다.

사실 이렇게 클릭 안하고 검색창에 그냥 MSBuild 치십쇼 !!! 

Build,Execution,Deployment -> Toolset and Build

 

 

이렇게 검색창에 쳐도 바로 관련된 기능이 나옴

MSBuild 검색

 

여기서 이제 MSBuild version에 주목해야함!!!

보통 Auto detected로 되어 있을 텐데, 화살표 내려서 가능한 빌드 버전 목록을 쭈루루룩 보면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Community\MSBuild\Current\Bin\MSBuild.exe

(Professional 쓰는 사람은 Community가 아니라 Professional일 것)

 

 

요요요 요 경로로 설정을 바꿔주면 ?!

MSB4019 ㅂㅂ

예,, 빌드가 잘 되실겁니다... 후후

 


 

근데 이거 생각해보니까 라이더 뿐만 아니라 C++로 개발하다 보면 그냥 빌드하다 생길 수 있는 오류라서

많은 분들이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용 ~~^^

 

 

그럼 이만 모두들 즐거운 개발되시길~~

 

+ 라이더 추천했지만 비주얼 어시스트가 있다면 저도 그냥 vs 쓸거랍니다~~ 홍홍